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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차 미래, 미리 내다보고 선제적으로 규제혁파 ~~
    카테고리 없음 2020. 2. 6. 1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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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 분야 선제적 규제폐지 로드맵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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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낙연 총리는 월 8일(목)오전 정부 세종 청사에서 제56차례 국정 현안 점검 조정 회의를 주재하고, 국무 조정실 카웅데우에 마련된 "자율 주행 자동차 분야에 선제적인 규제 개혁 로드맵"구축 방안을 논의 ㆍ 확정하 슴니다. 선제적인 규제 개혁 로드맵은 "문제인 정부 규제 개혁 추진 방향('일 7.9)"에서 신산업 분야의 새로운 규제 혁신 접근으로 최초 제시됐고, 이번에 자율 주행 자동차 분야에 쵸소움모델 구축됐다.


    선제적 규제폐지 로드맵은 기존 규제개혁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신산업의 특성을 고려한 새로운 규제접근 방식입니다. 그동안 업계의 건의를 받아 개별 규제를 발굴하고 폐지하는 기존의 방식들은 시급해 당면한 문제 해결에 효과적입니다. 그러면 이런 방식은 신산업의 융복합적 성장 생태계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고, 문재가 부각되면서 규제 폐지를 위한 법령 정비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려 선제적 대응이 어렵습니다.선제적 규제폐지 로드맵은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 신산업 신기술의 전개 양상을 미리 내다보고 향후 예상 규제 이슈를 발굴하며 문재가 부각되기 전에 선제적으로 정비하는 것입니다. 선제적인 규제 개혁 로드맵을 구축하기 위한 3대 핵심 요소는 △의 미래 예측, △ 융합 연구, △ 연동 것입니다 당신이다. 먼저 신산업의 미래발전 양상을 '미래예측'을 통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도출하고, 이를 통해 규제 이슈를 발굴합니다.이 과정에서 융복합적으로 성장하는 신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분night, 부처간 '융합연구'를 통해 협업체제를 확립합니다.이렇게 만들어진 로드맵은 단 한 번에 완료하는 것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재설계(Rolling Plan)'하여 미래의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것입니다.


    이러한 접근법은 규제가 신산업을 따라잡지 못해 발생하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고 중소기업, 국민, 정부의 긍정적인 행동 전파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중소기업은 신기술 및 신기술 분야에서 예측가능성이 높아지고, 투자 불확실성 해소를 기대할 수 있으며, 국민은 신기술·신산업이 가져올 제도의 전천을 사전에 예측할 수 있고, 전천되는 사회의 모습을 보다 쉽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역시 어떤 정부는 융합연구를 통해 부처별 칸막이 규제를 극복하고 예산의 효율적 설계도 가능해집니다.


    정부는 자율주행차 분야를 시범 사업으로 우선 추진했습니다. 자율 주행 차를 시험적으로 선정한 이유는 ①년 평균 41%의 가파른 성장이 예상되는 대표적인 ICT융합 신산업인*국내 자율 주행 차 시장 규모 약 1,500억원('20)→ 약 26조원('35년)에서 연평균 41%성장 전망 ② 제작의 안전 교통 보험, 통신 보안, 개인 정보 등 각종 규제 문제가 포함되어 ③ 구체적인 상용화 1정이 제시되는 등 단계적 발전 양상 예측이 가능한 분야이기 때문이다. *구체적 상용화 1정('20년 고속 도로 Lv3의 상용화)제시, 이번의 자율 주행 차 로드맵 구축을 위한 총 22기관이 참가했습니다.. ㅇ관·산 연 협의체를 구성('17.9) 하고 연구 기관의 합동 워크숍(20회 이상), 관계 부처 및 분야별 전문의 실홈룰 거쳐서 방안을 마련했고,ㅇ현실에 적용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에 업계·학계의 의견을 수집·반영하고 마무리되었습니다.*총 22개 기관 투자가 참여:관(국조실, 국토부 경찰청 등 9개)기(STEPI, 자동차 중전 모양 등 4개)산과 학(현대 차 SKT, 서울대, 한양대 등 9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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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 주행 차 로드맵은 상용화 하나 정을 역산해서 단계별 추진 목표를 설정하고 다소리 3단계 작업 과정을 거쳤습니다. ①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6단계(Lv.0~Lv.5)발전 단계를 고려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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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② 3대 핵심 변수 이름을 조합하고, 예상 가능한 8대 휘장 와잉리오을 이끌고*운전의 주도권(사람 → 시스템)신호의 유무(연속류 →의 단속류)주행 장소(시험 구간 → 고속 구간 → 일반 도로)


    ③ 이런 시자 싱리 상승하는 바탕으로 4대 영역(△ 운전 주체 △ 차량 장치 △ 운행 △ 인프라)에서 30대의 규제에 대해서*를 발굴 문제별 개선 계획을 마련하 슴니다.*단기 과제(15건)우선 추진, 중기(10건)·장기(5건)과제는 '20년경 로드맵 재설계시 재정비*`20년까지 개선이 필요한 단기적 과제(15건)의 일부(3건)는 키위 조치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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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 자동차 분야에 정비가 필요한 규제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습니다.(가)단기적 과제('18~'20):1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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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전 주체의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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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신)중기 과제('21~'25):1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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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두)장기 과제('26~'35+α):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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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제적 규제폐지 로드맵을 다른 신산업 분야에 확산 적용한다. 모델 구축 비결론을 활용해 수소전기차, 에너지 신산업, 드론 등 다른 신산업 분야에 관계부처 합동으로 선제적 규제 혁파 로드맵을 구축해 내년에 발표할 계획입니다. 자율 주행 차 로드맵의 30의 규제 문제를 착실히 이행해 겟슴니다.ㅇ단기 과제(~20년에 완료)는 우선 추진하고ㅇ연구 및 기술 발전의 진행 상황 등의 정보를 파악하고 2020년경 로드맵 재설계(Rolling Plan)시 보완 연구한다. 자율주행차 실증 테스트를 위해 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도입한다. 스마트 도시(스마트 도시 법,'첫 8.7월에 통과/세종·부산)등으로 자율 주행 실증 사업을 추진하고 그 실증 결과를 향후의 로드맵 재설계 때 반영할 계획 임니다니다.<상담>국무 조정실 규제 기획과 제과(☎ 044-200-2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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