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동기부여 필요한 수학, 명언에서 그 답을 찾다 짱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2. 7. 23:50

    >


    동기부여는 공부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동기가 확실하면 공부도 물 흐르듯이 진행되지만 동기도 목표도 불확실하면 잘 되지 않습니다. 특히 수학에 있어서 동기부여는 더욱 필요할 것이다. 수학은도대체왜공부하는거야?라는의문을가진학생들이나중에수학으로역사를쓰기는어렵겠죠.공부하고 공부해도 어려운 수학, 보고도 들어오지 않는 수학, 수학을 더 재미있게 확신하고 공부하기 위해 위인들이 했던 수학의 명언을 알려고 할 것이다.



    수학 그 자체의 아름다움으로 극찬한 위인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수학을 어느 학문보다 우위에 두고 심지어 수학 만물설이라고 불러도 좋을 만큼 사물을 수학적으로 해석하려 했다.


    >


    만유인력을 발견한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수학자인 어린 아이작 뉴턴. 뉴턴은 물리학자, 수학자, 천문학자, 철학자였습니다. 특히 그가 미적분을 창시했다는 것만 봐도 수학에 대한 그의 업적과 애정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습니다. 뉴턴의 이 명언은 무려 만물에 해당할 것입니다. 세상의 모든 사물이 무게와 크기를 가지고 있다는 스토리입니다. 생각해 보면요. 잠과인도 맞는 스토리죠? 액체 과한 기체는 크기가 없지 않냐고요? 액체 과도한 기체도 분자와 원자로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생각하면 크기가 있다고 보는 것이 맞지 않을까 합니다. ^^


    >


    저희가 아는 데카르트예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래서 존재할 것입니다"라고 하는 스토리의, 그 철학자입니다.과 정말, 거의 학자들은 정스토리이고 만능의 천재였던 것 같습니다. 데카르트 역시 뉴턴과 같은 철학자이며 물리학자이기도 했다. 물론 철학자로 가장 유명하지만, 우리가 함수로 사용하는 '좌표계(を導入)'를 도입시키고 있습니다.역시 미지수 "x"를 처음으로 사용한 사람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데카르트의 이 스토리는 뉴턴보다 더 심하게 수학 만물설에 심취한 것으로 보인다. 모든 만물이 수학으로 환원되다니. 따지고 보면 세상의 모든 물체를 무기로 나쁘지 않기 때문에 자나비, 높이, 깊이, 부피로 나쁘지 않고 색이 나쁘지 않아 소리, 냄새도 하나의 숫자로 표현할 수 있는 시대다. 영화 매트릭스를 떠올리면 매트릭스 안의 세상은 온통 숫자로 이뤄져 있었어요.


    ​​


    말에서 "위트"는 sound식의 "굵은 소금"과 같습니다. 굵은 소금이 들어 있지 않은 sound식을 먹을 수는 있지만 굵은 소금이 sound식으로 들어가는 순간 그 sound식의 맛은 몇 배나 나쁘지 않게 올라가니까요. 몇몇 위인들은 수학을 설명하는 데도 위트를 꽤 좋아했다.


    >


    요한 볼프강 폰 괴테 '파우스트'라는 걸작을 남긴 작가이자 철학자입니다. 위에 설명한 위인들이 모두 수학자였다는 것을 보면요, 엉뚱한 사람인데요. 하지만 괴테는 철학자, 작가라는 이름만 붙였을 뿐 다재다능한 인물로 유명합니다. 연극감독으로 연극을 연출하기도 하고 식물에도 조예가 깊어서 책을 발간할 정도였죠. 또 바이마르 공국의 재상까지 지내며 정치적으로도 두각을 나타냈습니다.이런 괴테가 수학에 대해 그렇게 위트 넘치는 명언을 남겼어요. 프랑스인에 비유했군요. (...) 수학이 전혀 다르게 표현되고 해석되는 것은 사실이지요. x=y+z라는 등식을 봐도 사실 이상하니까요. 어떻게 x가 y를 더하는 z와 같은지. x와 y는 다르고 x와 z도 전혀 다른 존재지만요.


    설명한 인물 중에서 가장 최근의 사람이군요. 엘두시는 헝가리 출신의 수학자로 수학 이외의 거의 관심 없는 괴짜 수학자로 유명하잖아요. ​ 에르되시는 수학이 베토벤 9번 교향곡과 비교했군요. 베토벤의 9번은 '합창'이라고도 불리는데요, 그의 마지막 교향곡인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작품으로 인정되는 작품 이다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어 있을 정도인데요. 그의 다른 교향곡과 달리 합창단의 목소리가 들어간 곡입니다.


    >


    엘두시의 이 말은 수학에만 몰두한 엘두시다운 말 같습니다. 엘두시는 수학의 원리 탐구에도 집중했지만, 때때로 수자체의 아름다움을 찬양하는 것으로 유명했습니다. 세계최고의 교향곡에 왜 아름답냐고 질문한다면... 아마 'sound 알못' 취급을 받을지도 모르겠네요. ​, 베토벤의 9번째 링크 아래 추가하는 것이다. 리카르도 무티와 시카고 심포니입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rOjHhS5MtvA​



    모든 학자가 만물을 수학으로 생각한 것은 아닙니다. 좀 더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표현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많았죠.


    "푸앵카레는 뉴턴, 가우스에 비하면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학자들 사이에서는 이들과 당당히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인물로 추앙받고 있습니다" 위상수학, 대수기하학의 아버지로 불리며 확률론과 열역학에도 큰 공헌을 했습니다. 수학은 사건을 절약합니다라는 푸앵카레의 이 이야기 듣자마자 무릎을 치게 될 것 같지 않나요? 직장 생활만 예로 들어 봐도 아무리 말로 설명 칠로 외쳐도 엑셀로 정리된 수치라고 통계를 히스 것이 100번 자신이니까.


    오 1러시아의 공식으로 유명한 오 1루입니다. 사실 위에 설명한 데카르트 나쁘지 않고 그는 철학자이자 물리학자로 유명한 인물이지만 오 1러시아는 가우스와 함께'전설이라기보다는 전설'에서 다루어지는 위인입니다. 그 유명한 오 1러시아의 공식을 발견하고 e 나쁘지 않π 등의 상수도, 그가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 오 1러시아의 이 스토리울 요약하면'판단력<수학'라는 곳에서입니다, 또 이 스토리도 진리에 가깝지 않을까 합니다. '영등포 역에서 강남 역까지 가려면 어떤 것이 제1 빠를까?라는 판단을 단순히 소견만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역과 역 사이의 거리, 환승 횟수, 버스로 가는 평균 시간 등을 놓고 총체적으로 생각해 보는 것이 더 정확하기 때문에 줄거리입니다. 최근에는 그런 계산을 도와 주는 어플도 굉장히 편리한 것이 많으니까요. 세상이 발전하면 발전할수록 오 1러시아의 이 명언을 확인 하는 노하우가 거의 매 일본어의 나쁘지 않다고요.


    >


    딱히 설명할 필요가 없는 가장 유명한 과학자 아인슈타인의 말이다. 얼핏 보면 창조적 원리 속에 수학이 있어야 옳을 것 같지만 천재 아인슈타인은 그렇게 해석한 것입니다. 1클래스의 이런 해석을 그렇게 거꾸로 그다 sound로 했어요 것은 아마 수학 자체를 '창조적 원리'와 동 1교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뛰어난 과학자답게 수학 외에도 많은 명언을 남긴 아인슈타인은 수학을 꼬집지는 않지만 수학에 깊이 적용할 수 있는 그의 명언, 이제 본인 소개를 하겠습니다.


    아인슈타인의 이 내용은 이해의 중요성과 동시에 설명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많은학생들이책을한번읽고나서다안다고생각하는경향이있는데,그런데뒤에서누가물어보면제대로대답을못하는경우가많습니다.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쉴 때 친구가 모르는 글을 가지고 와서 설명했을 때의 기억을 떠올려 보세요. 사실 나쁘지 않아도 확신하고 몰랐던 개념인데, 친구에게 설명을 하면 뭔가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었던 경험이 없습니까? 이것이 설명의 힘입니다. 제대로 이해했다면 설명할 수 있어요. 그런데 제대로 이해를 못해도 뭔가 짜는 듯한 설명을 하면 나도 모르게 그 개념을 터득하는 순간이 있습니다. 입으로설명할경우뇌에각인효과가생겨서내용으로토했던것이기억에남게되는거죠. 그만큼 설명은 중요하고 역시 어마어마합니다. 설명의 진짜 힘이 무엇이고 설명하는 학습이 어떤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


    어때요?오한시는수학공부에동기부여를할수있는위인들의명언을살펴봤는데요. 위인들이 위대한 일인지 명언 자체가 힘든지는 모르겠지만, 이 얘기들을 이리저리 돌려봐도 이견의 거리가 먼 수학 명언이었습니다. 수학은 이렇게 귀한 존재이며 객관적인 잣대를 들이대도 완벽한 학문이란 수학을 공부하고 있는 여러분은 '완벽한 학문'처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소견하면 좀 더 동기부여가 확실해질 것 같네요. 이상 강의를 하는 아이들이었습니다. 강의하는 아이들의 다른 재미있는 에피소드들도 링크를 통해 만나보세요. ^^​


    댓글

Designed by Tistory.